엔지니어스 - Engineeus

YOLO에서 mAP와 FPS란 ? 본문

카테고리 없음

YOLO에서 mAP와 FPS란 ?

Engineeus 2021. 1. 13. 19:06
728x90

딥러닝 네트워크를 판단 하는 그래프를 보면 mAP와 FPS가 적혀 있다.

과연 이게 무엇일까?

FPS-AP 그래프

 

 


 

FPS

FPS란? (What is FPS?)

FPS는 Frame Per Second의 약자이다. 즉 1초당 몇 이미지 Frame이 우리에게 보여지느냐 이것이다.

위 사진을 보면 10 FPS는 중간에 텀이 많아서 영상이 뚝 뚝 뚝 끊겨 보일 것이다. 하지만 60FPS는 끊길새 없이 계속 바뀌니 영상이 연속적으로 보일 것이다.

우리가 흔히 보는 동영상은 사실 무수히 모여진 사진이다. 인간은 보통 25 FPS를 보면 영상이 끊기지 않는다고 판단을 한다.

따라서 1초에 25장의 연속된 사진을 보여주었을 경우에, 이게 실시간성이 있다고 판단을 한다.

하지만 인간의 눈도 적응이 되는 동물인지, 60FPS 또는 120FPS를 경험하면 나중에 30FPS만 봐도 조금 뚝뚝 끊겨보인다라고 느낀다고 한다.

우리 싸이월드 시절 동영상만 봐도 그땐 아무 이질감 없게 느꼇다. 하지만 어느순간 옛날 동영상을 보는 순간 '이거 왜이렇게 끊겨보여'라고 생각 한적이 있을것이다. 같은 논리이다. 지금은 30FPS가 당연하고 60FPS로도 핸드폰 촬영이 가능하다. 따라서 옛 영상들은 적은 FPS를 갖기 때문에 느려 보인다.

 

mAP

mAP란? (What is mAP?)

mAP를 map이라고안 하는 이유는.. 아마 

map

이거랑 차별을 두기 위해..?

 

mAP는 Mean Average Precision의 약자이다. mean은 여기서 평균이라는 뜻으로 사용이 된다. 따라서 AP의 평균 이라는 소린데, 그럼 AP는 무엇일까?

AP는 쉽게 생각하려면 정확도라고 판단 하면 된다.

조금 깊게 들어가면 CNN을 평가할때 사용하는 지표라고 보면 된다.

 

자 그럼, 다시 표를 보자

FPS-AP 그래프

 

이 그래프를 보면, 녹색 YOLOv4를 보자. FPS는 70~130 정도 되면서 엄청 빠르고, AP도 38~44가까이 높은 편 이다. 즉, 속도를 고려해봤을때, 엄청 좋다는걸 보여주고 싶은 것이다.

 

mAP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precision, recall , AP(Average Precision)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이건 mAP만 다뤄도 길어질 문제여서, 추후 다른 포스트에서 하기로 한다.

 

그럼

20,00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