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스 - Engineeus

[Ubuntu] 파이썬(Python) 버전 변경 방법 본문

Autonomous Tech./Information

[Ubuntu] 파이썬(Python) 버전 변경 방법

Engineeus 2020. 3. 28. 11:17
728x90

기본 우분투를 깔고 터미널창을 열고 'python'이란 명령어를 치면 자동으로 python 2.x버전이 잡힙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리눅스 Alternatives를 활용하여 Python의 기본 default인 2에서 새롭게 3으로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 전에 기본 default가 2인지 확인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쳐 주면 default 버전이 나옵니다.

python -V

which 명령어를 쓰면 파이썬의 디렉토리를 나타냅니다. 이게 정확히 어떤 파일을 가리키는지 알기 위해선  아래와 같이 쳐 주면 나옵니다.

ls -al /usr/bin/python

 

또한 이 외에 다른 파이썬이 깔린걸 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쳐 줍니다.

ls /usr/bin/ | grep python

 

따라서 우리는 터미널을 열었을때 python이라고 치면 Python 2가 자동으로 잡히는게아니고 3.6이 잡히도록 바꾸고자 합니다.

 


 

파이썬 default 버전 바꿔주기

먼저 아래 명령어로 alternatives에 뭔가 등록이 되어 있는지 확인 해 줍니다.

sudo update-alternatives --config python

아래와 같이 나오며 등록이 안되어 있네요.

 

이제 전 2.7 버전과 3.6버전을 갖고 있으니 이를 등록 시켜 줍니다. 2.7은 1번으로, 3.6은 2번으로 지정 해 줍니다. 1번이 무조건 우선순위는 아니고 나중에 default를 선택 할 수 있으니 걱정 마십시오.

sudo update-alternatives --install /usr/bin/python python /usr/bin/python2.7 1
sudo update-alternatives --install /usr/bin/python python /usr/bin/python3.6 2

 

그리고 다시 등록이 된게 있나 확인 해 주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앞에 *(별모양)이 default입니다. 여기서 3.6은 2번이니 2번이라고 쳐 줍니다.

update-alternatives --config python
2

 

다시 확인 해 보면 별모양이 위치가 변했습니다.

 

터미널창을 새로 열어 python만 쳐 보면 3.6.9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성공이네요.

 

그럼 처음처럼 아래 명령어로 기본 파이썬의 주소를 보면 /etc/alternatives/python으로 변경이 되어 있고 이를 다시 보면 /usr/bin/python3.6의 심볼릭 링크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ls -al /usr/bin/python
ls -al /etc/alternatives/python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