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스 - Engineeus

릴레이(relay)란? (아이솔레이터도 같은 말) 본문

About Vehicle

릴레이(relay)란? (아이솔레이터도 같은 말)

Engineeus 2021. 1. 7. 13:54
728x90

쉽게 말하면!! 릴레이는 '자동 스위치' 이다. 우리가 똑딲 누르는 그 스위치는 '수동 스위치' 이다.

즉, 누군가 눌러 줘야 하는데, 자동 스위치는 자동으로 눌린다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자동으로 눌릴까!?

차량에서 시동을 걸 시에 그 신호를 릴레이로 보내 주면, 릴레이는 그 신호를 받아 켜주는 것이다.

위 사진에서 3번에 자동차 시동시 신호를 넣어주면 1,2번이 붙게 되어 전기가 흐르도록 한다. 시동을 끄면 자동으로 떨어진다.

 

자동차에서 릴레이를 쓸 일이 있다. 보조배터리의 방전 방지의 필수 품 이다. 

 

릴레이는 어찌 생겼을까?

 

왜 써야 할까?

메인베터리를 보조배터리와 연결 할때 사용한다. 기본 메인 배터리는 자동차의 본 시스템을 동작 시켜야 하니 이가 방전 되면 시동이 안걸린다.

메인 베터리에 추가적으로 여러시스템을 붙히는건 좋지 않은 생각이다. (물론 전류 소모가 적은 시스템은 괜찮다.)그래서 보조배터리를 붙히고, 거기에 블랙박스나 이런 것들을 달아 주는게 사실 제일 좋다.

따라서 인버터 라던지, 블랙박스 라던지 여러가지 시스템을 구축 하려면, 추가적으로 보조배터리를 하나 더 두는게 좋다. 이 보조배터리는 메인배터리랑 연결 해야 해서 제너레이터 -> 배터리 -> 보조배터리 순으로 충전이 된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끝일까?

 

놉!! 이 보조배터리와 메인배터리에 릴레이를 부착 하는 것이 좋다. 이는 메인 베터리와 보조 배터리를 분리 하기 위함이다. 블랙박스나 인버터 등 시스템의 전원을 못 껐거나, 문제가 생겨 보조배터리를 다 쓰고 메인배터리 까지 전류를 다 써버리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되면 메인베터리 전류가 다 사용 되어 방전이 된다.

릴레이로 인해, 차량의 시동이 걸려 IGN신호가 들어 올때만 보조배터리를 사용 하게끔 할 수 있다. 그리고 차량이 꺼질 경우, 보조배터리가 방전이 되더라도 메인 배터리의 전류 사용을 차단 할 수 있다.

 

기본 연결 방법

1. 아래 그림에서 power에 메인 배터리의 +를 연결 하여 준다. (메인 배터리는 차량 접지)

2. 보조 배터리의 +를 NO에 연결 하여 준다. (보조 배터리도 차량 접지)

3. signal 한쪽을 ACC(Accessory, 시동 킬때 들어오는 신호)로 넣어 준 후 반대편 signal을 접지로 뺀다.

 

 

'About Veh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터리 점프선 연결 순서 (엄청 쉬움)  (0) 2021.06.25
자동차 하부 명칭(이름)  (0) 2021.01.16
한국 운전면허 종류  (0) 2021.01.07
퓨즈(Fuse)란?  (0) 2021.01.07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