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스 - Engineeus

자동차 하부 명칭(이름) 본문

About Vehicle

자동차 하부 명칭(이름)

Engineeus 2021. 1. 16. 18:45
728x90

자동차 하부에 대해 알아보자!

 

 

음..바퀴는 알겠는데 다른 것을은 과연 뭘까!?

 

 

 

배기 시스템


먼저 보면 배기시스템이다.

엔진에서 연소되어 나오는 부분인데, 이걸 외부로 뱉어내는 시스템이다. 

 

위 사진을 보면 배기는 엔진에서 나온 가스를 '배기 매니폴더(Exhaust Manifold) - 촉매 컨버터(Catalytic Converter) - 공명기(Resonator) - 머플러(Muffler)'를 통해 차 외부로 배출된다. 그 중간중간엔 배기관(Pipe)로 이루어져 있다.

 

아래 사진에서 다시 보면 1번에 엔진에서 나오는 매니폴더가 있고, 2번에 촉매변환기, 3번은 공명기, 4번은 1차 머플러, 5번엔 최종 머플러가 있다.

여기서 3번 공명기는 원래 파이프보다 살짝 커지는 형태지만 아래 차량에선 그림상 확인이 힘들다.

 

<역할>

배기 매니폴더(Exaust Mnifold) : 실린더(여러개)에서 나오는 배기 가스를 한 곳에 모아 줍니다. 보통 실린더가 4개씩 양쪽으로 8개가 있으므로 4개를 1개로 모아주어 2세트로 구성이 됩니다. 위 사진도 1번쪽에서 나오는 배기관이 두개다 그 원리 이다.

촉매 변환기(Catalytic Concerter) :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을 물과 이산화탄소, 산소, 질소로 환원시켜준다. 안좋은 가스를 무해한 가스로 바꾸어 주는 역할이다.

공명기(Resonator) : 소리를 줄여주는 장치입니다. 전체적인 음량은 크게 줄어들지 않지만 특정 엔진 회전수에서의 떨림과 소음을 제거하는 효과가 큽니다.

머플러(Muffler) : 소음기 역할

 

 

 

트랜스 미션


트랜스미션 축이 아래처럼 보인다.

 

트랜스미션이란?

엔진의 실린더 왕복운동이 크랭크샤프트를 통해 회전운동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러면 이게 트랜스미션으로 들어가 차량 속도에 따라 자동으로 변속단(1~5단 등)으로 바뀌게 되고 이 회전이 4번인 리어디퍼렌셜까지 이어 집니다.

리어 디퍼렌셜에선 차동기어라는걸 사용해 이 힘을 양 바퀴로 전달 시켜 차량이 앞으로 나가게 됩니다.

바로 기어 단을 조정 해 주는 역할을 하는게 트랜스미션이고, 저 위에 보이는게 그 힘들이 전해지는 축 입니다. 트랜스미션 샤프트 라고 하면 됩니다.

 

 

앞바퀴


조향장치

서스펜션

바퀴

등이 있다.

(작성 중)

 

뒷바퀴


서스펜션

로어암&어퍼암

등속조인트

바퀴

등이 있다.

(작성 중)

 

 

 

연료탱크


연료탱크는 아래 보시는거와 같이 차량 뒤쪽에 있습니다.

 

'About Veh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터리 점프선 연결 순서 (엄청 쉬움)  (0) 2021.06.25
한국 운전면허 종류  (0) 2021.01.07
퓨즈(Fuse)란?  (0) 2021.01.07
릴레이(relay)란? (아이솔레이터도 같은 말)  (0) 2021.01.0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