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스 - Engineeus

Object Tracking 이란? 본문

Autonomous Tech./Image Processing

Object Tracking 이란?

Engineeus 2019. 12. 14. 16:00
728x90

strat()

{


Object Tracking을 공부하기 앞서 Object Detection에 관해서 그리고 Classification에 관해서 제 다른 포스트에서 공부를 하고 오시면 이해가 더 쉬울겁니다.

1. Classification

2. Object Detection


Object Tracking이란?

우린 이미 Classification에서 물체를 구별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으며, 사진 한장에 여러개의 Object들이 들어가 있는 문제를 해결 하게 위해 Multi-lable Classification에는 Object Detection이 사용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Object Tracking의 순서도 입니다. 일단 영상이 들어오면 한 부분에 물체가 있다는걸 인식 (Object Recognition)하고, 그 물체가 무엇인지(Objectt Classification)하고 정확한 위치를 찍어 줍니다(Object Localization).  OC와 OL이 합쳐지면 Object Detection, OD 가 됩니다. 추후 OD의 결과로 각 Box를 이전 Frame과 비교 하여 ID를 매칭시키고 여러가지 기술들을 사용 하는게 Object Tracking 입니다.

Object Detection 순서도

 

 

Object Tracking 활용 방안

그럼 이제 이 Detection - Classification 된 결과를 가지고 뭔가 활용을 한다고 생각 해 봅시다. 예를 들어 아래 사진과 같이 물체가 계속 오른쪽으로 가고 있는지 왼쪽으로 가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럴 경우 이전 frame에서 물체가 현재 frame에서 같은 지 알아야 합니다.

 

또는, 아래 그림 처럼 도로의 과속카메라가 있고, 현재 차량의 속도를 알고 싶습니다. 오로지 카메라로만 알아야 한다면 또한 현재 frame의 차가 과거 frame의 차랑 같은 차 인지 알아야 합니다.

 

결국 아래와 같이 여러개의 박스 중에 현재 Frame 2에서의 차가 Frame 1에서의 차랑 동일한가? 를 찾는 알고리즘이 Object Tracking 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역사

Object Tracking (이하 OT)은 종류가 다양 합니다. 요즘 CNN을 가지고 Object Detection (이하 OD)를 많이 적용 하는데 예전엔 Image Processing 알고리즘으로 특징을 찾아서 실제 물체를 찾곤 했었죠. 이때도 이 Object Tracking 알고리즘 들이 많이 사용이 되어 왔기에 어느정도 역사가 있는 알고리즘입니다.

아래는 OT에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된 논문으로 처음 OT를 접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은 논문 입니다.

A Survey on Object Detection and Tracking Methods

불러오는 중입니다...

빠르게 읽고 싶다면 이 논문에 대해 한글로 잘 설명 해 둔 블로그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1. [Object Tracking] 객체 탐지 및 추적 방법 (1)

https://eehoeskrap.tistory.com/90

2. [Object Tracking] 객체 탐지 및 추적 방법 (2)
https://eehoeskrap.tistory.com/91?category=570078


원리

Object Tracking는 다양합니다. 많은 알고리즘이 있고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 중에 대표적인 방법들을 살펴보고 깊게 알기 위해 SORT 라는 알고리즘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mickael-k.tistory.com/48

 

SORT(Simple Online and Realtime Tracking) 알고리즘

원리가 간단 하면서도 연산량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트래킹 알고리즘 이며, opensource이기 때문에 누구나 사용 가능한 코드입니다. 요즘에 영상처리에서 Yolo나 SSD 같은 Object Detection알고리즘 결과물에 붙..

mickael-k.tistory.com

 


return 0;

}

Comments